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무현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계명대학교 산학연구소 회계정보리뷰 회계정보리뷰 제16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83 - 10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Juran(1993)은20세기 생산서의 시대였지만 21세기는 품질의 시대가 될 것이라고 예언한 바 있다. 기업경쟁력의 핵심 3요소 중의 하나인 품질은 조직 전체의 역량을 집결하여 기업경쟁력을 강화하는 요소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범세계적인 치열한 경쟁과 급격한 환경변화에 기업들은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품질경영을 추구 하고 있다. 기업은 제품에 대한 품질을 중요시하여 차별화된 고품질의 신제품을 개발하고 품질경영을 통해 고객만족 경영을 실현함으로써 기업의 이익뿐만 아니라 국가경쟁력도 높여줄 것이다.
1987년 국제표준화기구(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SO)에서 제정한 ISO 9000시리즈는 국제산업 및 경제에 적용시킬 수 있는 국제품질 인증제도로서 전 세계의 산업분야에서 실행되었다. 국제인정협력기구(International Accreditation Forum: IFA)는 다자간 상호인정협정(Multilateral Recognition Arrangement: MIA)체결을 통해 경영시스템 인증, 제품 인증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무역상의 기술 장벽을 해소하고 세계무역의 촉진에 기여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그동안 ISO가 발간한 ISO 규격들이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지를 역사적 관점에서 개관하고 그 중요내용을 고찰해 보기로 한다.

목차

개요
Ⅰ. 서론
Ⅱ. 품질경영시스템 ISO 9000의 발전 과정
Ⅲ.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5-002903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