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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재훈 (우석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227 - 24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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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에 진출한 일본기업의 경쟁력과 성공요인이 무엇인 지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우리나라 기업은 무엇을 배울 수 있는 지, 그리고 우리기업의 대 중국시장에서 경쟁력 강화 방안은 무엇인지를 찾아보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위해 중국에 진출한 일본기업을 대상으로 투자의 동기, 목적, 경영관리방식 등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리고 「TOTO사」 및 「시마즈제작소」라는 두 기업을 대상으로 사례분석을 해 현지화방식과 경쟁력요인을 찾아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론은 중국에 진출한 일본기업은 투자 전부터 철저한 시장분석과 동기에 대한 목표가 있었다. 이를 통해 중국진출의 동기를 단순히 「저렴한 인건비」만을 고려 한 투자가 아닌 생산거점, 판매거점, 연구/개발거점으로 나누어 자사의 경쟁우위 요인과 경쟁열위 요인을 분석해 생산-공급-판매의 가치사슬(value chain)을 형성화 했다. 진출 후에는 현지의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제품의 생산, 디자인, 네이밍 등 모든 과정을 현지인을 활용했고, 그들의 의사를 반영하기 위해 인력현지화를 추구했다. 또한 일본식 기업문화인 「섬세함(detail)」을 중시함으로써 위험의 회피에 대비하는 정책을 구사했다. 특히 현지법인에 대폭적인 권한을 위임해 주는 분권화(decentralization)관리방식을 채택해서 중국의 급속한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 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중국시장에서 점증하는 노사분규 및 임금상승 등과 같은 변수에 대비해 일본기업은 투자지역을 다변화하고 있으며, 점차 서부내륙경제권으로의 이동을 통해 선점효과를 꾀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중국진출에 20년이라는 역사를 지니고 있는 우리 기업이 보다 높은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우리보다 앞서 진출한 일본기업의 성공요인을 살펴보고, 그들의 학숩경험을 우리 것으로 만드는 동시에 기업가치를 높이는 노력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Ⅰ. 들어가는 글
Ⅱ. 중국에서의 일본기업
Ⅲ. 일본기업의 성공사례
Ⅳ.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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