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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표 (한국항공대학교) 김수종 (한국항공대학교) 김기훈 (한국항공대학교) 조정태 (한국항공대학교) 김학철 (한국항공대학교) 우경진 (한국항공대학교) 도규성 (한국항공대학교) 소정수 (한국항공대학교) 오정수 (한국항공대학교) 조민경 (한국항공대학교) 문희장 (한국항공대학교) 성홍계 (한국항공대학교) 김진곤 (한국항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09년도 제33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Nov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503 - 506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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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추력 650 kgf 급의 PE/N2O 하이브리드 로켓 모터의 지상 연소시험을 수행하였다. 초기 실험에서 산화제 유량이 작게 유입됨으로 인해 연소실 압력 및 추력이 설계치 만큼 확보되지 못함을 확인 하였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노즐목 감소 및 산화제 유량을 증대하여 실험을 수행하였고, 실험에서 발생하는 연소현상을 분석하였다. 또한 sub-scale과 lab-scale의 실험결과를 통해 scale에 따른 연소특성 변화를 비교? 분석 하였고, 동일 산화제 유속에서 sub-scale의 후퇴율이 lab-scale의 후퇴율보다 차이는 작지만 낮게 나타남을 확인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실제 하이브리드 사운딩 로켓 개발을 위해 고려되어야 할 사항을 파악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실험장치 및 방법
3. 실험 결과
4. 결론
후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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