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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정희 (부산대학교) 주재훈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3권 제5호
발행연도
2010.10
수록면
2,677 - 2,70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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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 년간 국내 온라인 오픈마켓 시장이 급성장하였으나 사회적 문제를 초래하기도 하였다. 판매자와 구매자 각자의 책임 하에서 거래가 이루어지는 온라인 오픈마켓에서 신뢰는 대단히 중요하다. 국내 오픈마켓 신뢰 메커니즘의 현황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하여 그 시사점을 이끌어 내어 국내 오픈마켓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야 할 시점에 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외 오픈마의 신뢰 구축 메커니즘을 고찰하여 법?제도적 차원과 오픈마켓 자체의 차원에서 10개의 평가기준을 도출하고, 국내 대표 온라인 오픈마켓의 신뢰 메커니즘을 비교?평가하였다.
분석 결과, 국내 오픈마켓은 전반적으로 법적 요건에 따라 표준약관을 준수하고, 프라이버시 정책을 수립하고, 에스크로 서비스를 운영하고, 다양한 제3자 인증을 획득하고 있었다. 자체적인 신뢰 메커니즘의 일환으로 피드백 시스템을 운영하고, 판매자 행동 통제 장치와 신뢰 촉진 장치를 갖추고 있었다. 그러나 입점판매자 신원정보의 정확성과 상품정보의 가이드라인 준수, 이용약관내 개인정보관련 조항의 명시와 청소년보호정책의 수립, 공공기관 인증마크의 획득, 불법 및 위조상품 모니터링, 회원간 분쟁조정채널 운영 등에 있어서는 다소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 유형 측면에서 경험재의 경우가 탐색재에 비하여 정보제공 준수율과 그 정확성이 낮았다.
본 연구 결과는 비즈니스 관점에서 온라인 오픈마켓이 향후 새로운 신뢰 메커니즘을 개발하여 도입할 때 지침으로 활용될 수 있고, 연구자들에게 오픈마켓 신뢰의 새로운 선행요인을 규명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신뢰 메커니즘의 현황 분석
Ⅲ. 연구 설계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부록> 오픈마켓별 판매자신원정보 공개 및 정확성

참고문헌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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