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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낙환 (전북대학교) 이창원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07.8
수록면
2,039 - 2,067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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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열한 시장 경쟁 환경 속에서 기업에 대한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내부 고객의 조직동일시 수준의 검토를 통한 내부 브랜딩 작업의 실현이 하나의 방안으로 제시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조직동일시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변수들을 기업을 구성하고 있는 요인들을 대상으로 탐색하고, 내부고객의 조직동일시 수준이 외부 고객만족활동과 내부고객에 대한 조직 시민행동에 영향을 주는지를 탐색한다.
본 연구 결과 조직동일시가 직무만족과 상급자만족, 기업매력도의 영향을 받아 고객만족활동과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서비스 기업의 경영 효율을 증대시키기 위해서 종업들의 기업만족과 매력요인에 정책적 비중을 두어야함을 의미하고, 자사 브랜드와 동일시가 종업원의 자사 이익 행동을 유도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가설설정과 연구모형
Ⅳ. 연구방법
Ⅴ. 분석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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