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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성태 (현대로템) 손민규 (현대로템) 구준서 (현대로템) 김동일 (현대로템)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205 - 210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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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은 크게 접지관점으로 보아 접지차량과 비접지 차량으로 나누게 된다. 변압기/전력변환장치 등에서 가선전압을 수전하여 차량을 운행시킨 후 변전소로 귀로를 형성하기 위한 접지차량과 주로 디젤을 이용 하는 차량으로서 차량내부의 전력변환 장치의 중성점 또는 마이너스를 접지 하여 접지사 시 보호 차단기능을 하기 위한 비 접지 차량이 있다. 특히 디젤 엔진을 이용하는 차량은 감전 및 지락 전류의 억제효과 및 타 계통과의 상호 간섭 최소화의 필요에 의해 구성된 시스템 이며, 접지 고장 시 스파크를 발생시키지 않음으로써 경유를 사용 하는 엔진의 화재로부터 안전을 확보한다는 측면에서 접지 고장검지 시스템을 적용 하는데 의의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비 접지 철도 차량의 접지 고장검지 시스템의 구성에 대해 알아보고 접지에 대한 설계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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