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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239 - 24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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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연계교통망 및 환승시설 등의 철도이용시스템을 구축하고 철도 물류 인프라 확대와 경영자립을 위한 철도시설 효율성 등 5대전략 및 11대 과제를 제시하였다. 이에 철도산업 선진화를 위해 철도투자 및 정부지원 확대를 구축하고자 철도투자에 대한 경제성 제고 및 시설유지보수에 대한 합리적 방안을 요청하고 있다.
일반철도 및 고속철도의 운영과 시설유지보수를 담당하는 한국철도공사는 합리적 운영을 위한 자구노력의 필요성과 객관적인 유지보수 규모 산정에 집중하고 있다. 또한, 철도산업의 선진화뿐만 아니라 고객중심의 안전?신속?정확한 서비스 구현을 위해서는 철도 시설유지보수의 효율적 운영과 최적의 관리시스템으로 철도경영정상화 및 세계적인 철도운영기관으로서의 도약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UIC 방법론을 통한 철도 인프라 생애비용 표준화를 살펴보고 국내 적용가능한지를 검토해 보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UIC의 국가간 철도시설 생애비용 비교 연혁
3. 생애비용 산정을 위한 표준화 지수 방안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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