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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송재일 (한국철도시설공단)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497 - 50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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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발전에 관한 유럽강령은 경쟁을 지향하고 있지만 실제로 국내 여객철도부문의 경쟁을 본격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사례는 제한적이다. 유럽에서는 영국, 스웨덴, 독일 등이 실질적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는 국가로 평가받고 있지만 그 경쟁의 형태는 각각 다르다. 낮은 선로사용료 정책의 스웨덴이나 보조금과 함께 지역철도에 관한 권한 일체를 지방정부로 이관한 독일, 기존국철을 완전 해체한 영국 등 각 국의 상황은 크게 다르지만, 영국은 철도서비스 계약주체가 일원화되어 있고, 구조개혁 이후 많은 경쟁의 경험을 축적하고 있다는 점에서 철도경쟁체제 도입을 준비하고 있는 우리나라에게는 좋은 선행사례가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영국 철도구조개혁과 그 변천과정 및 현행 프랜차이즈 제도의 절차를 살펴보고 이를 국내 상황과 비교해 봄으로써 국내 철도경쟁체제 도입에 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영국철도구조개혁의 전개과정
3. 프랜차이즈 방식의 개요와 조달 절차
4. 프랜차이즈가 되기 위한 요건과 준비사항 [10]
5. 우리나라 여건과의 비교
6.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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