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심도 철도시스템은 기존 도시철도의 높은 사업비용에 대한 부담을 완화시켜 줄수 있는 첨단 신교통시스템으로 적용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최근 10여년동안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도시철도 도입을 위하여 다양한 경전철 시스템을 도입하고자 논의를 해오고 있으나 대부분의 지자체가 사업비 부담을 이유로 고가의 경전철을 도입하거나 노면 트램을 건설하려 하고 있다. 하지만 고가의 경전철은 건설이후 도시가 슬럼화되거나 지상 교통류에 흐름에 지장을 초래하는 문제점을 보여주고 있다. 최근 도시철도 2호선 변경계획을 승인받은 광주광역시의 경우도 고가 경전철을 건설하려 했던 기존 계획을 전면 재검토할 정도록 고가 경전철에 대한 거부감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고가 경전철을 도입하는 경우보다 도시 성장이나 이용자 편의측면에서 더 높은 효용을 지닐 것으로 판단되는 저심도 철도시스템에 대한 도입효과를 광주광역시 2호선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기존 수요예측 결과 보다 6%이상 철도수요가 증가할 것이며 이에 따라 경제성도 0.05이상 높아질 수 있을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이용자의 접근시간과 환승시간이 단축됨에 따라 나타나는 편익증가에 기인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Instead of the existing urban transit rail system, the near surface transit is very important in urban mass transit. because existing light rail system has the problem, which makes city"s landscape bad view. In this research for analyzing the benefit of the near surface transit we apply in to Gwang-Ju urban metro 2 plan. The result of the existing rail demand will increase more than 6% accordingly be higher than economics was 0.05. because user"s access time and transfer time shortened as the benefits appear to be due to the increase were analyz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