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성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이영대 (서울메트로) 김종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구정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739 - 744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서울메트로 1~4호선 운영개선과 관련하여 2011. 12. 3에서 12.5까지 3일간(평일, 토. 일) 121개 전체 역의 혼잡도 및 43개역의 환승인원을 수도권 전철 운영기관 OD자료를 활용하여 역별, 시간대별, 방향별, 통과차량 및 재차인원 등을 2009년도 대비 교통량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호선별 최고혼잡도는 144%로 22% 증가, 연도별 최고혼잡도는 167%로 12% 증가, 일일 수송인원은 4,136천명으로 4.1% 증가, 시간대별(07시~09시) 이용비율은 18.7%로 1.5% 증가, 비 혼잡시간대(12:00~17:00) 이용비율은 22.6%에서 1.1%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환승인원 조사결과는 주요 환승역 10개역에서 총 917,809명으로 60,484명이 증가하였고, 요일별료는 평일기준 총 3,748,244명으로 약 305,200명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한 증가 요인들을 분석한 결과 3호선 연장구간, 공항철도, 경의선, 신분당선 등 신규노선 개통에 따른 환승역수의 증가로 분석되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후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