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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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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치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덕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박원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764 - 769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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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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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화재에서 환기조건의 영향에 의한 발열량을 예측하기 위해 축소모형을 이용하여 실험적으로 분석하였다. 축소모형은 두께 15 mm 석고보드를 이용해 길이 1.9 m, 폭 0.29m, 높이 0.23 m 인 실물 철도차량의 1량의 1/10의 크기로 제작하였다. 내장재는 3 mm 골판지, 점화원은 화재성장 속도를 고려하여 내부 코너에 위치하였으며 발열량 측정장비는 ISO9705(룸코너)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축소모형의 환기조건은 피난상황을 고려하여 한쪽 방향문을 개방한 시나리오를 적용하였다. 다양한 환기면적을 적용한 결과 환기면적이 작을수록 열손실이 작아짐에 따라 화재의 성장속도가 큰 환기면적에 비해 빠르게 나타나지만 최대발열량은 환기면적의 크기에 따라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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