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한석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주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최요철 (LS산전) 박기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852 - 858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경량전철사업은 노선 당 수천억 원에서 조 단위의 예산이 투자되는 대규모 인프라사업으로 건설된 시스템은 인프라의 경우 100년, 차량은 25년에서 45년까지 운영됨으로 건설 단계부터 운영, 용도폐기에 이르기 까지 생명주기 관점에서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시스템엔지니어링 기술프로세스는 경량전철사업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수행하도록 하는 매우 유용한 접근 방법과 수단이다.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엔지니어링에 관한 국제표준규격과 국제시스템엔지니어링협회 핸드북을 분석하고, 국내경량전철사업현장의 환경 등을 고려하여 시스템엔지니어링 기술프로세스 템플릿을 작성하고 그에 따라 경량전철사업의 11개 기술프로세스를 통합한 프로세스와 이해관계자 요구사항정의프로세스 등에 대한 작성사례를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및 향후 연구방향
후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6-002834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