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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고성일 (단우기술단) 추석연 (단우기술단) 노병국 (국철도시설공단)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919 - 925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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쉴드TBM 공법은 소음?진동 등의 환경위해요소를 배재할 수 있어 친환경적이며 연약한 지반조건에서도 안전한 터널건설이 가능하지만 기존 NATM공법에 비해 고가의 공사비로 인해 적용에 많은 제약이 있다. 따라서 쉴드TBM 공법의 적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공사비 절감을 통한 경제성 확보가 필요하며 이중 쉴드TBM 터널 공사비의 약 35~40%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세그먼트 공사비 절감이 매우 중요하다.
그 일환으로 본 논문에서는 쉴드TBM 시공경험이 풍부한 일본의 쉴드TBM 장기계측 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터널 시공 및 운용중 세그먼트 응력, 터널외부하중 조건 등의 변화추이를 고찰하고 설계단계의 예상치와 운용중 계측값의 차이를 비교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쉴드TBM 설계단계에서 세그먼트 경제성 확보를 위한 개선사항을 연구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시공 및 운용중 세그먼트 작용하중 검토
3. 현장계측을 통한 세그먼트 작용 하중상태 변화고찰
4. 검토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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