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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영환 (서울메트로) 이종호 (서울메트로) 신복원 (서울메트로) 박건원 (서울메트로) 김민석 (한국전기산업진흥회)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971 - 974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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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용 신호기는 주신호기, 종속신호기, 신호부속기로 분류된다. 철도용 신호기는 열차가 소속한 선로의 바로 위 또는 선로의 주변 좌측에 설치되고, 신호기의 사용목적에 따라 특정위치에 설치된다. 하지만 철도시설물이 신호기 인접에 설치됨에 따라 새로 가설되는 구조물에 가려져 승무원이 원거리에서 신호기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적색을 띄는 센서 등의 빛과 혼동하는 문제점이 발생될 가능성이 있다. 또한 다수의 레일들 사이마다 유치선 신호기가 설치되어 있는 차량기지에서 열차를 진행시키는 경우, 승무원이 좌우측 신호기를 혼동하여 진입여부를 오인하는 경우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선로밀착형 철도용 신호기를 제시하고, 승무원의 설문조사를 통해 효과를 입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궤도밀착형 철도용 신호기
3. 사례분석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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