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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후승 (서울시립대) 오주 (특허청) 배광국 (서울시립대) 승종명 (서울시립대) 정희영 (서울시립대)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1,004 - 1,007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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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발생한 일련의 크고 작은 지진으로 인하여 지진의 피해에 대한 경각심과 내진 설계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교량 및 건축물, 원자력발전소 등과 같은 중요한 구조물이나 대형구조물의 지진피해는 막대한 인명 및 재산피해를 동반하므로 충분한 내진성능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기존 설계법의 경우 지진격리받침이 상부와 기둥에 설치되어 지진이 발생하게 되면 지반의 진동으로 인해 구조물의 기초 및 기둥에 많은 손상 및 파괴가 발생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교량에 말뚝 및 직접기초 격리장치를 적용하여 지진시 발생되는 거동을 비교 분석하여 교량의 기초분리시스템에 대하여 제안하였다.

목차

초록
1. 서론
2. 기초분리 지진격리시스템
3. 교량해석을 통한 적용성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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