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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1,071 - 1,07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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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공 및 운영중인 터널과 인접하여 다른 구조물이 건설될 때 터널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터널 주변 지반의 일정 범위를 원상태로 보전하여야 하며, 이와 같은 범위를 터널의 안전영역이라고 한다. 철도터널 상부에 근접하여 불가피한 대규모 깎기가 발생되는 경우, 기존 터널은 토피 축소에 따른 하중 경감으로 상향의 변위 발생 및 터널주변 지반의 아치 작용이 손상되어, 터널 라이닝에 작용하는 지압이 증대하게 된다. 터널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구조물 하부 및 주변지반의 보강이 필수적이나 그 적정범위에 대한 관련 기준이 수립되지 않은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터널 상부와 근접하여 대규모깎기 시공이 발생하는 경우에 대해 수치해석적 검토를 통하여 안전영역을 평가하였으며, 보강이 필요한 영역에 대해 상호 간섭을 최대한 배제할 수 있는 보강공법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현황
3. 근접도 평가
4. 시공중 안정성 확보방안
5. 운영중 안정성 확보방안
6.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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