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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종성 (서울메트로) 이희성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조기출 (다윈프릭션) 권석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정수영 (서울메트로)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1,173 - 1,17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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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대형화 및 고속화 추세에 따라 핵심요소 장치인 제동장치도 고성능화가 요구되고 있다. 고속철도 차량의 기초제동장치는 금속계 마찰재와 제동 디스크로 구성되며, 이들 간의 마찰 및 마모특성에 따라 제동 거리, 시간 및 제동안정성이 결정된다. 이들 간의 마찰 특성은 금속계 마찰재의 물성, 제조공정 및 구성성분에 따라 지배를 받게 된다.
이에 현재 철도 차량의 제동패드로 사용되고 있는 금속계 마찰재는 다양한 재질 및 형상이 적용되고 있으며 재질에 따른 마찰특성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나, 아직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고속철도 마찰재로 적용되고 구성 성분 중 윤활재인 흑연(Graphite)의 입자형상과 첨가량에 따른 마찰 특성을 소형관성 동력시험기를 이용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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