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차량에 적용 된 활주제어 (Wheel Slide Protection) 장치는 차륜과 레일의 점착력 저하로 인해 차륜의 미끄러짐(Slide)이 발생 할 경우 현재의 점착 한도 내에서 최대한의 제동력을 발휘하기 위해 제동의 완해 및 체결을 반복하는 장치이며 이로써 차량의 제동 거리를 최대한 단축하고 차륜의 손상을 방지 할 수 있다. UIC 541-05는 이러한 WSP시스템의 시험 방법 및 기준에 대해 상세하게 서술 하고 있으나 UIC 규격의 근본이 유럽의 각 국가를 연결하는 차량에 대한 표준 제정에 있음으로 특정한 도시 내 운행을 목적으로 하는 전동차(METRO)에 이러한 기준을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예를 들어 UIC 541-05기준의 WSP 시스템 시험을 위해서는 최소 120kph의 초기 속도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은 UIC 541-05에서 규정하는 WSP 시험의 상세 조건을 전동차에 맞게 재 해석하여 전동차의 WSP 성능을 입증하는 방법을 고찰하는데 있다.
The Wheel Slide Protection device(WSP) is one of the major equipment in the brake system to minimize braking distance and damage of wheel under worst condition, such as, inclement weather condition. That is, a WSP device is activated by adhesive level between wheel and rail and it will prevent locking of wheel. UIC 541-05 describe WSP test procedure and criteria in detail but it can not apply for METRO train directly. This paper investigate WSP test for METRO train according to the UIC 541-05 to verify performance of WSP device and reviewed method is applied to the current designing veh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