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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유현규 (현대 로템) 배진욱 (현대 로템) 은정일 (현대 로템)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1,284 - 1,289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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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차량에 적용 된 활주제어 (Wheel Slide Protection) 장치는 차륜과 레일의 점착력 저하로 인해 차륜의 미끄러짐(Slide)이 발생 할 경우 현재의 점착 한도 내에서 최대한의 제동력을 발휘하기 위해 제동의 완해 및 체결을 반복하는 장치이며 이로써 차량의 제동 거리를 최대한 단축하고 차륜의 손상을 방지 할 수 있다. UIC 541-05는 이러한 WSP시스템의 시험 방법 및 기준에 대해 상세하게 서술 하고 있으나 UIC 규격의 근본이 유럽의 각 국가를 연결하는 차량에 대한 표준 제정에 있음으로 특정한 도시 내 운행을 목적으로 하는 전동차(METRO)에 이러한 기준을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예를 들어 UIC 541-05기준의 WSP 시스템 시험을 위해서는 최소 120kph의 초기 속도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은 UIC 541-05에서 규정하는 WSP 시험의 상세 조건을 전동차에 맞게 재 해석하여 전동차의 WSP 성능을 입증하는 방법을 고찰하는데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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