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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기석 (고려대학교) 김형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정호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준환 (고려대학교) 장길수 (고려대학교) 김재문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1,331 - 1,33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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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급전망 연계용 EV 충전방식은 직류를 이용하는 방법과 교류를 이용하는 방식이 있으며, 직류를 이용한 충전방식이 교류를 이용한 방식에 비해 효율이 약 3% 이상 높다. 하지만, 철도 직류전력은 DC 1500±500[V]로 높은 전압레벨과 정전압 유지에 어려움이 있다. 또한, 최근 직류 배전 상용화 연구가 AC 200[V] 기준 DC 400[V], AC 380[V] 기준 DC750[V]의 배전 전압이 표준화되는 추세로 표준 배전 전압을 입력전력으로 사용하는 것이 추후 직류 충전설비의 활용도면에서 우세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EV 충전설비를 표준 배전 전압 기준으로 설계하고 철도 직류전력망을 이용하여 EV 충전설비에 표준 배전 전압을 공급할 수 있는 대용량 전원공급장치를 이용하는 방식을 제시하였다. 또한, 직류 방식 충전설비 전원공급장치를 모델링하여 기존의 충전방식과 효율 비교 분석을 통해 철도 직류급전망에 적합한 EV 충전 설비 방식을 검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시뮬레이션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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