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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조성호 (중앙대학교) 이일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기환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부카리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1,522 - 1,525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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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경제적, 친환경적 측면에서 비교우위에 있는 콘크리트 슬래브궤도가 신설노선 및 운행선에 도입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거시적인 유지관리 측면에서 콘크리트 슬래브궤도의 장점이 독보적이지만, 초기 안정화단계에 있어서는 교량 및 터널 접선 구간에서 국부적인 처짐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와 같은 콘크리트 슬래브궤도의 국부처짐은 철도구조물 자체의 손상 나아가서는 열차운행과 승객의 안전문제, 승차품질 관련 민원문제 등을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국부적 처짐이 발생한 경우는 그 처짐 원인을 정확하게 규명하여, 향후에 처짐이 연속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효과적이고 확실한 복구대책을 선정하기 위하여 콘크리트 슬래브 궤도의 재료강도 및 상대 휨강성 평가, 그리고 철도노반의 강성주상도 평가 등의 단계로 접근하였다. 슬래브궤도 및 철도노반에 대한 평가결과는 연속적인 컨투어 형식으로 가시화함으로써, 그 활용성 및 실용성을 배가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기법은 전라선에 적용하여 그 타당성 및 신뢰성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콘크리트 슬래브하부 노반의 국부침하를 평가하기 위한 해석적 기반
3. 콘크리트궤도의 휨강성 평가를 위한 FRACTAL 기법
4. CapSASW 기법에 의한 콘크리트궤도 하부 노반의 지반강성 평가
5. 콘크리트궤도 처짐 원인에 대한 고찰
6.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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