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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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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영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김상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권석진 (다윈프릭션) 이희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1,755 - 1,762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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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에 있어서 제동의 역할은 승객과 화물의 안전수송과 비상시 차량을 안전하게 정지시키기 위한 것이다. 여기에 사용되는 제동시스템은 전기나 공기에 의한 제어지령에 의해 감속 제어되며 이를 실행하는 기계식 제동방식은 디스크제동과 답면 제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제동환경에 영향이 적어 일정한 고마찰계수를 가지고, 내마모성이 뛰어나며, 차륜의 열적 손상을 최소화하며, 현재의 답면제륜자와 상호 호환이 되는 철도차량용 고성능 소결제륜자 개발을 목표로 시제품 제작, Full-scale Dynamometer 시험을 수행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연구목표 및 평가방법[1]
3. 소결제륜자 제작
4. 다이나모시험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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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3-326-0028356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