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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나우권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교문화학회 도교문화연구 道敎文化硏究 第36輯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69 - 9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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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현영은 길장등으로 대표되는 반야학의 도가 비판에 맞서 독특한 도론을 건립하였다. 이것은 반야학의 논리구조와 개념을 선택적으로 수용함으로써 가능했다. 이는 세 가지 내용으로 구체화된다. 첫째, 쌍비론을 변형하여 감각되지 않는 본체를 긍정하였다. 둘째, 본적론을 사용하여 본체와 현상의 격절을 해소하였다. 셋째, 無滯로써 스스로 건립한 본적론을 허물고 경계론으로 나아갔다.
이상의 내용으로 미루어볼 때, 성현영의 도론은 두 가지 의의를 갖는다. 첫째, 변형된 雙非論과 本迹論으로, 虛幻한 현상 너머에 존재하는 진실한 本體의 세계를 긍정하였다. 그는 연기론에 기반한 妙有의 세계를 넘어, 보다 튼튼하게 현실을 긍정하기 원했고, 마침내 虛幻을 넘어선 本體의 발견이라는 轉回를 이룩하였다. 둘째, 本體의 세계가 긍정되는 순간, 만물의 세계는 본체에 비해 가치적으로 열등한 존재로 하락하는 모순이 발생하는데, 성현영은 본체에 대한 집착을 버림으로써 이 난관을 돌파한다. 이 경지에 도달하면 현상 세계는 더 이상 도와 구분되지 않게 되고, 현상이 곧 도임을 체득하게 된다. 마침내 도가류는 진실한 현실세계와 만난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도가류를 향한 반야학의 비판
3. 성현영의 응답 1: 변형된 雙非論의 구사
4. 성현영의 응답 2: 본체와 현상의 격절 해소
5. 성현영의 자기반성: 본체론에도 걸리지 않음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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