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金道榮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교문화학회 도교문화연구 道敎文化硏究 第36輯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227 - 264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에서는 한국회화사에서 김명국의 〈풍백도〉라는 오류를 필자가 최초로 발견하여 김명국의 〈철괴도〉로 바로잡았다. 정조시대 프로페셔날 화인 김홍도는 〈풍속화첩〉이라는 대표작으로 서민의 생활상을 자신의 화폭에 그려 넣은 조선의 대표적인 리얼리티 화가로 평가되지만, 필자의 분석은 그것은 제한된 소재이고 당시의 현실과 상당부분 타협한 내용들임을 밝히고 있다. 그런 그의 관념은 그의 작품 전편에 흐르고 있으며, 士大夫를 향한 의식지향이라는 김홍도의 인간적 고뇌로 읽어내었다. 아울러 통시적으로 기타 畵人 김명국, 심사정, 조석진 등의 〈철괴도〉와의 비교를 통해 그들의 〈철괴도〉에 투영된 작가의 예술정신과 시대적 의의를 밝히고 있다. 그리고 조선〈철괴도〉가 중국〈철괴도〉와 어떠한 차별점을 띠는지 집중 분석한 결과, 이 〈철괴도〉가 조선조의 향유계층인 상층양반사회에 수용되며 한국적으로 변형된 점, 日本에서는 원형그대로의 모습을 간직한 이유에 대해 韓?中?日문화와 정신의 차이에서 기인한 점을 밝히고 비교연구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국문요약】
1. 緖言
2. 현전하는 朝鮮 〈李仙圖〉 작가의 예술정신과 시대성
3. 結語: 朝鮮 〈李仙圖〉의 특징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