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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아람찬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미디어센터 씨네포럼 씨네포럼 제14호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311 - 33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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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 제도권 영화교육이 본격적으로 시도된 것은 1953년 서라벌예술학교의 설립과 함께 이루어졌다. 이후 동국대, 서울예대, 중앙대, 한양대 등에서 연극학과, 영화학과 또는 연극영화학과가 개설되었고, 현재 수십 개의 대학 연극영화학과, 영화영상학과, 영화학과 등에서 영화학도들이 배출되고 있다. 이와 같은 영화교육의 비약적인 발전은 1990년대 한국영화산업의 밑거름이 되는 등 한국영화의 발전과도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 그동안 한국영화사에 대한 통사적 접근을 다룬 자료나 문헌들은 많으나, 이곳에서 영화교육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기란 좀처럼 쉽지 않다. 그나마 간헐적으로 한국영화사를 기록한 단행본이나 신문과 잡지 자료에서 영화교육에 대한 언급을 찾을 수 있다는 것에 만족해야 했다. 비록 제도권교육은 아니지만,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조선배우학교, 조선영화예술협회, 그리고 조선문예영화협회에서 영화교육을 제공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조선배우학교, 조선영화예술협회, 조선문예영화협회 등이 내부갈등이나 재정적인 문제로 연구생 운영을 1년 남짓하지 못한 것은 제도권 영화학교의 설립이 지연된 점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그동안 연구자들의 관심을 받지 못했던 초기 한국영화교육 연구를 통해 비록 국립영화학교의 틀을 마련하지 못했지만 이를 위한 다양한 형태의 영화교육을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목차

1. 들어가는 글
2. 활동사진과 교육영화
3. 조선배우학교
4. 조선영화예술협회
5. 조선문예영화협회
6. 영화교육 운동과 해외 영화교육의 수용
7. 나오는 글
참고문헌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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