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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최재인 (서경대학교) 유종원 (서경대학교) 김태영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2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464 - 467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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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닌텐도 Wii 콘트롤러나 Microsoft XBox용 Kinect 등 사용자가 더 실감나게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인터페이스가 출시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스켈레톤 기반으로 사용자의 제스처를 인식하여 3D FPS 게임의 인터페이스로 적용한다. 사용자의 양손과 양발에서 추출된 조인트를 사용하여 스켈레톤을 구성한 후 사용자가 3D FPS 게임을 수행시 양손과 양발을 사용하여 컴퓨터와 상호작용함으로써 실제 게임상황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한다. UDK 기반의 3D FPS 게임을 개발하여 수행한 결과 기존 게임보다 게임에 대한 현실감과 몰입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유저 트래킹 및 전신 스켈레톤 구성
3. 게임 인터페이스 정의 및 판별
4. 3D FPS 게임 개발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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