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서비스/제품 개발과정에서 사용자 경험 (UX) 을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디자인 방법론들이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디자인 방법론 적용 과정에서 본 목적과는 달리 사용자에 대한 정형화된 (Stereotypical) 데이터를 모으는 현상이 나타남에 따라, 이를 해결할 효과적인 사용자 경험 조사 방법론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심리학에서 연구되어 온 휴리스틱 의사결정 연구와 본인-타인 귀인 차에 관한 연구를 통해, UX 디자이너가 찾고자 하는 사용자 니즈가 사용자 본인이나 디자이너에 의해 충분히 발견되지 않는다는 문제점을 설명하고, 방법론적 대안으로서 공감하기 (Empathy) 의 한 방법인 관점 바꾸기 (Perspective-taking) 를 제안한다. 두 가지 비교실험을 통해, 관점 바꾸기를 시도한 실험 참가자들이 그렇지 않은 실험 참가자들에 비해, 타인의 (1) 상황 (context) 과 (2) 행동 (activity) 을 더 많이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관점 바꾸기가 사용자 경험을 깊이 이해하고 숨겨진 사용자 니즈를 찾을 가능성을 높인다고 주장한다. 본 연구는 사용자 경험 조사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설명하고 그 대안으로서 공감하기의 한 방법인 관점 바꾸기를 제안하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User Experience research often collects stereotypical user data. We draw on the findings from the psychological literature on two topics, decision heuristics and self-other attribution gaps, and conclude that user needs are neither fully articulated by users themselves nor identified by researchers. We propose that perspective-taking, as a method of empathy, enables user researchers to understand user experience deeply, which enhances a chance to identify inarticulate user needs. Two experiments demonstrate that when subjects were asked to take the perspective of a user, they reported more information about (1) the context and (2) the activity of the users than when they were not. This work provides practical implications for user research by identifying its problem and solving 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