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주재우 (국민대학교) 오동우 (Illinois Institute of Technology Institute of Design)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2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549 - 552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서비스/제품 개발과정에서 사용자 경험 (UX) 을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디자인 방법론들이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디자인 방법론 적용 과정에서 본 목적과는 달리 사용자에 대한 정형화된 (Stereotypical) 데이터를 모으는 현상이 나타남에 따라, 이를 해결할 효과적인 사용자 경험 조사 방법론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심리학에서 연구되어 온 휴리스틱 의사결정 연구와 본인-타인 귀인 차에 관한 연구를 통해, UX 디자이너가 찾고자 하는 사용자 니즈가 사용자 본인이나 디자이너에 의해 충분히 발견되지 않는다는 문제점을 설명하고, 방법론적 대안으로서 공감하기 (Empathy) 의 한 방법인 관점 바꾸기 (Perspective-taking) 를 제안한다. 두 가지 비교실험을 통해, 관점 바꾸기를 시도한 실험 참가자들이 그렇지 않은 실험 참가자들에 비해, 타인의 (1) 상황 (context) 과 (2) 행동 (activity) 을 더 많이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관점 바꾸기가 사용자 경험을 깊이 이해하고 숨겨진 사용자 니즈를 찾을 가능성을 높인다고 주장한다. 본 연구는 사용자 경험 조사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설명하고 그 대안으로서 공감하기의 한 방법인 관점 바꾸기를 제안하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