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민정 (성균관대학교) 황중식 (성균관대학교) 조광수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2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939 - 942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영어 발음 교육에 대한 관심이 강세나 억양과 같은 초분절적 자질로 옮겨지고 있다. 하지만 성인인 외국어 학습자의 경우, 억양을 습득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성인 외국어 학습자의 억양 습득을 돕기 위하여 다중감각 자극을 제시하고자 한다. 다중감각의 제시를 위해 진동모터와 마이크로 컨트롤러를 이용한 시스템이 개발되었다. 시스템의 학습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실험에 사용되는 다중감각 자극은 시각, 청각, 진동촉각 자극이다. 진동 촉각자극의 경우, 문장의 억양에 따라 2 단계의 강도로 표현되도록 설계되었다. 청각 자극의 경우, 억양의 높낮이에 따라 볼륨을 조절하여 제시하며 시각자극은 Praat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된 문장의 파형을 제시한다. 실험참가자의 발화는 Praat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며 실험참가자의 억양 변화가 측정되고 비교된다. 실험 상황은 추후 연구를 위하여 녹화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진동촉각 장치를 이용한 억양학습 시스템 개발
4. 실험설계 및 결과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