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최인호 (서울고등학교) 류홍남 (우정사업본부)
저널정보
한국조명·전기설비학회 한국조명·전기설비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조명·전기설비학회 2012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2.05
수록면
134 - 139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감성조명은 조명의 색온도를 2,200K~8,000K(캘빈) 범위에서 자유롭게 조정함으로써 일출, 일몰, 한 낮 시간의 변화에 따른 태양 빛의 변화를 실내에서 그대로 연출할 수 있어 학생들의 심리상태에 따라 조도와 색온도의 변화를 주어 학생들에게 가장 적합한 조명을 구현하고자 한다. 학생들의 수업시간에 최적의 조명 상태를 조성하여 기억력, 집중력 등이 최대로 발휘하게 하여 학습효율을 향상하고자 한다. 간접조명을 통해 눈의 자극을 최소화하여 학생들의 시력보호와 동시에 과목별 적합한 색채의 변화는 학습효과 뿐만 아니라, 오랜 시간의 지속적인 관심과 흥미를 유지시키는 효과를 준다. 본 논문은 기존 학교 교실의 조명과 감성조명의 Data를 비교·분석을 통하여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기존학교 조명시설
3. 이론고찰
4. 적용효과
5. 에너지 절감효과
6. 결론
References
저자소개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