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변재희 (호서대학교) 오정민 (호서대학교) 문남미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1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471 - 474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시장이 빠른 정보 확산, Open API, 프로슈머, 실시간성의 특징을 바탕으로 급성장 하면서 소셜 네트워트의 정보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다. 소셜 네트워크 상의 정보는 빠른 정보 확산과 실시간성 만큼 재사용되는 경우가 많고 특히 인적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국가, 문화, 언어, 사회 등에 따라 공유하는 정보의 특징이 다르다. 하지만 현재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한 서비스를 살펴보면 소셜 네트워크 상에 흐르는 정보를 키워드로 검색하거나 최신 인기 태그를 제공해주는 정도에만 그치고 있을 뿐이다. 따라서 개인의 소셜 네트워크의 특징을 반영한 정보 도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중 마이크로 블로그 형태의 트위터를 사용하여 실험자의 일주일간의 타임라인을 분석하였다. 타임라인인 분석에는 KLT2010을 사용하였으며, 분석 결과 중 명사만을 추려 이슈 키워드 가중치 식을 이용하여 이슈 키워드를 도출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관련연구
3.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기반의 이슈 키워드 도출
4. 이슈 키워드 도출 실험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