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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태훈 (LG전자) 박연우 (LG전자) 박지은 (LG전자) 홍나영 (LG전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1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778 - 782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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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uch 및 Motion Gesture의 사용자 경험을 개발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기능 수행시, 기능을 연상시키기 쉽도록 현실 생활에서 채집한 Gesture를 기능에 대응시켜 설계하는 방법과 기능에 적합한 Gesture를 설계하는 두 가지 방법으로 모바일 기기(휴대폰 및 타블렛)의 Gesture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Gesture가 모바일 기기에서 사용하기 용이한지 판단하기 위해, 한 그룹에 제시된 상황에 적합한 Gesture를 시연하도록 질문하는 방식과 다른 그룹의 사용자에게는 실험 진행자의 시연으로 Gesture를 제시한 후 관련될 수 있는 기능과 특장점 등을 인터뷰하는 두 가지 방식으로 사용자 조사(유사성 검증)를 진행하였다. 해당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직관성, 상황적절성, 동작편의성이라는 세 가지 기준으로 Gesture를 구분하여 모바일기기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Gesture 설계 방법론 및 유사성 검증 방법론은 실생활과 유사성을 갖는 음성 UI 혹은 몸을 활용한 동작인식 등의 Natural User Interface 개발 방법에 적용할 수 있으며, Gesture를 개발하기 전에 상황 기반 연상 및 동작 기반 연상의 두 가지 방식을 적용하고 이를 상호 참조하여 Gesture의 적용 가능성을 검증하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본론
4. 결론 및 추후 연구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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