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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최종규 (연세대학교) 지용구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1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786 - 790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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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스마트 폰을 이용한 웹 서비스 이용이 보편화됨에 따라 모바일 웹 서비스에 대한 사용성 문제도 주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웹사이트의 회원가입, 온라인 쇼핑몰의 상품 구매, 온라인 설문 조사 등과 같은 프로세스의 입력 폼을 이용할 때 사용자는 종종 오류 메시지를 경험하게 된다. 사용자가 오류 메시지를 경험할 때, 어떤 시점에서 유저의 실수를 알려야 부정적인 감정을 최소화하는가, 어떤 형태로 유저의 실수를 알려야 부정적인 감정을 최소화하는가에 대한 질문은 사용성과 관련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폰 환경에서의 오류메시지 제시 시점을 세 가지로 분류하고 그에 따른 사용성을 비교하는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결과 즉각적인 피드백 이 제시되는 경우 사용성과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스마트 폰 환경을 고려한 웹 사이트 제작 가이드라인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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