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민규 (연세대학교) 임은비 (연세대학교) 이한샘 (연세대학교) 김은주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1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013 - 1,018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유능성과 관계성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내재동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한국교육개발원이 2005년부터 중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한국교육종단연구(Korean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이하 KELS)의 2차년부터 4차년까지의 자료를 이용하여 유능성, 관계성 그리고 내재동기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 다변량 잠재성장모형(multivariate latent growth model)을 통해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였다. 우선 변인간의 관계 검증에 앞서 유능성과 관계성, 내재동기가 각각 시간에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양상을 살펴보았다. 유능성과 관계성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조금씩 증가하는 반면, 내재동기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감소하였다. 이것은 변화율의 통계적 검증을 통해 얻어진 결과로 단순히 시간의 변화에 따른 변화가 아닌 진정한 의미의 변화임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유능성, 관계성, 내재동기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한 결과, 유능성과 관계성이 높을수록 내재동기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유능성이 높을수록 내재동기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증가 하였으나, 관계성에서는 이러한 관계가 도출되지 않았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유능성과 관계성이 높아질수록 내재동기 역시 함께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및 절차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