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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성자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28집 2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273 - 29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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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사의 업무부담, 학교지원, 그리고 교사와 학생 간의 지지성이 교사의 학교폭력 대처효능감에 미치는 직접효과와, 업무부담 또는 학교지원이 교사의 학교폭력 대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교사와 학생 간의 지지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 그리고 담임집단과 비담임집단 간에 직ㆍ간접효과를 비교하고 주요 잠재변인(업무부담, 학교지원, 교사와 학생 간의 지지성, 교사의 학교폭력 대처효능감)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대구 지역의 중학교 교사(351명)이다. 설문조사 자료를 토대로 구조방정식 모형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학교폭력 대처를 위한 학교의 지원은 학교폭력에 대한 교사의 대처 효능감에 직접효과는 주지 않았지만, 교사와 학생 간의 지지성을 완전매개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밝혀져 교사와 학생 간의 지지성의 중요성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 교사의 업무부담이 학교폭력대처 효능감이 정적 효과를 미치고, 교사와 학생 간의 지지성은 완충효과(buffering effect)를 보인 것은 선행연구에서의 주류적 논의와 상치된다. 업무부담이 학교폭력 대처효능감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한 보다 정확한 이해를 위해서 후속연구에서 비연속 변화모형(piecewise model)분석을 제안하였다. 4개의 잠재변인 중에서 업무부담에서만 담임집단이 유의하게 높았으며, 학교폭력에 대한 교사의 대처효능감에 미치는 관련요인들의 직ㆍ간접효과는 담임집단과 비담임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주요 발견점을 토대로 실천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문제제기
Ⅱ. 문헌고찰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소개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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