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재현 (포항공과대학교) 한성호 (포항공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인간공학회 대한인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대한인간공학회 2012 30주년 기념 춘계학술대회 제 14회 한·일 공동심포지엄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312 - 315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HCI 분야에서 사용자 경험과 함께 사용자 가치가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가치에 대한 연구는 이미 사회학, 심리학, 마케팅 분야에서 활발하게 수행된 바 있다. 하지만 제품 및 서비스 사용자의 가치 자체에 대한 연구보다는 의사결정 과정에 주안점을 두었다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일상적 가치와 사용자 가치를 구분하여 정의하였고, 특정 제품 또는 서비스와 관련된 사용자 가치 요소를 도출하기 위한 방법을 개발하였다. 이를 적용하여 사례 연구로서 스마트폰의 사용자 가치 요소를 도출하기 위해 먼저 총 24명의 스마트폰 이용자를 대상으로 일주일 동안의 경험을 관찰하였다. 그리고 이때 에피소드 형태로 수집된 경험을 분석하여 사용자가 스마트폰을 통해 충족시키는 15개의 사용자 가치 요소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사용자 가치라는 개념을 새롭게 정의하고 제시한 데에 의의가 있으며, 스마트폰 뿐만이 아니라 다른 제품이나 서비스의 사용자 가치 요소 도출에도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사용자 가치
3. 사례 연구
4. 토의
5. 결론
참고문헌
Author listing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