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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보형 (한국고음반연구회)
저널정보
한국민요학회 한국민요학 한국민요학 제34집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147 - 186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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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통속민요에는 ‘성주풀이’라는 민요가 전승된다. 성주풀이라는 민요 명칭의 어의적(語義的) 의미가 가정을 보호하는 가신(家神)을 위한 무의식이 뜻이라, 이 민요의 원류는 무당굿의 성주굿 무가에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 한국의 어느 지역 무당굿 성주굿의 무가에 성주풀이와 음악적 특징이 같은 무가가 존재하는지 밝혀지지 않았다.
통식민요 성주풀이의 원류를 밝히기 위하여 먼저 노랫말 내용과 그 음악적 특징을 살펴보았다. 노랫말 내용은 무속적 노랫말과 세속적 노랫말로 구성되었다. 여기에서 무속적 노랫말이 원형이고 세속적 노랫말은 이것이 민요화 된 뒤에 형성된 것으로 보인다. 무속적 내용은 무의식의 청신절차에 더러 보이는 성주 신화가 단편적으로 나타난다.
그것은 장단은 굿거리로, 선율 토리는 성조풀이토리로, 형식은 장절형식이라는 것이 밝혔다. 굿거리장단은 장단주기 박자가 12/8로 한국 음악이론으로는 이를 3소박4박자로 해석한다. 성주풀이토리라는 말은 성주풀이와 같은 노래양식이라는 뜻인데, 자연태 음악(동요에 보이는)의 출현음이 Sol, La, do, re, mi로 되었고 do로 종지하며, Sol에서 ‘떠는 목’을 쓰고 re에서 do로 ‘흘러내리는 목’을 쓰며, 종지 선율형은 re-do, Sol-do로 되는 음악적 특징으로 되었다는 것이 밝혀졌다. 그 장절형식(章節形式)은 ‘매기는 소리’와 후렴이 딸리는 ‘받는 소리’로 되었다.
한국의 각 지역 무당굿 성주굿의 청신절차 무가의 음악적 특징을 살펴보니, 동해안 무당굿 성주굿 청신절차 무가는 청보장단, 메나리토리, 통절형식으로 되었고, 충청도 무당굿 성주굿 청신절차 무가는 살풀이장단, 육자배기토리, 통절형식으로 된 것처럼 어느 지역 무가에도 통속민요 성주풀이와 같은 음악특성으로 된 무가가 존재하지 않았다. 그래서 통속민요 성주풀이 원류가 무당굿 성주굿 청신절차 무가에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성주풀이라는 이름으로 된 소리가 집집마다 들려서 고사 지내고 돈과 쌀을 걷는 걸립패의 의식에 있으니 통속민요 성주풀이의 원류가 여기에 있을 것으로 보고 각 종 걸립패의 걸립의식에서 불려지는 고사소리의 음악적 특징을 살펴보니 창우집단(倡優集團)의 광대고사 뒷 고사소리에 통속민요 성주풀이처럼 굿거리장단, 성주풀이토리, 장절형식으로 되고 곡조도 꼭 같은 음악적특성으로 된 것을 찾아내어 이것일 그 원류라는 것을 밝혀내었다.
여기에서 통속민요 성주풀이 원류는 창우집단(倡優集團)의 광대고사 뒷 고사소리에 있다는 것을 밝혀지니, 창우집단의 전문적인 의식 음악이 어떻게 민요화되었는가 하는 문제가 튀어 나왔다. 그것은 조선왕조 말기에 도시의 상공업의 발달로 도시 대중문화가 형성되고 도시 대중을 위한 통속민요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면서 이에 대응하기 위하여 창우집단 출신 ‘잡가광대’라는 성악집단이 형성되고 이들이 그 동류집단의 의식음악인 성주풀이를 대중의 향수를위한 통속민요 부문으로 기능을 바꿔 공연한데서 통속민요 성주풀이가 형성되었다는 것을 밝혔다.

목차

<국문초록>
I. 머리말
Ⅱ. 통속민요 성주풀이의 노랫말 내용과 자연태의 음악적 특징
Ⅲ. 무당굿 성주굿 청신절차 무가의 음악적 특징
Ⅳ. 걸립패 성주 뒷 고사소리
VI. 맺는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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