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혜란 (서울대학교) 지숙영 (서울대학교) 이중식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0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717 - 720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Web 2.0 에 대한 논의가 지속되는 가운데, 2006 년부터 "블로거 최대의 도피처"라는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가 다수 등장하였다. 마이크로 블로그(micro blog)는 "가볍고 부담없는" 소통의 채널로, 트위터와 같은 대표적인 서비스는 최근에 특히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트위터의 양적 발전은 새로운 소셜 네트워크 양식의 보급이라는 커뮤니케이션의 질적 변화를 동반한다. 트위터는 단지 신기한 서비스에 국한된다기보다는, 인터넷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이 확장되고 있음을 시사하는 새로운 인터넷 문화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트위터는 다양한 매체와 결합하여 크로스플랫폼을 실현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에 이 글은 IPTV, 스마트폰 등 다양한 디바이스의 확산으로 국내 트위터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시점에서, i) 해외 선행연구를 정리하고 ii) 맥락 분석 방법을 통해 현재 국내 트위터 헤비 유저의 사용자 경험을 입체적으로 파악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트위터 사용자의 이동동기와 서비스에 몰입하게 되는 원인을 Flow 이론의 관점에서 접근해본다.

목차

요약
1. 들어가며
2. 마이크로 블로그에 대한 연구
3. 연구 방법 및 설계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