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현 (조선대학교) 서경희 (조선대학교) 정은숙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71집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73 - 9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어머니와 교사 간의 의사소통에 대해 서로의 측면에서 바라보는 의미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G시와 N시의 어머니 14명과 교사 15명이었으며, 개인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어머니의 측면에서 바라보는 의사소통의 의미는 ‘교사와 파트너가 되는 시간’, ‘간접적인 기능으로서의 역할’, ‘형식적 청취자로서의 기능’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측면에서 바라보는 의사소통의 의미는 ‘어머니는 지원자가 되는 수단’, ‘연결고리로서의 기능’, ‘어머니의 태도로 인한 불편한 시간’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어머니와 교사 간의 바람직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전략적인 방안을 모색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5-002732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