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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은주 (동국대학교) 신양재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71집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265 - 28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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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승기신론소ㆍ별기』를 인식론적 관점에서 분석하여 인식의 근원과 본질에 대해 해명하고, 이를 통해 유아교육이 갖는 교육적 함의를 알아보았다. 우선 『대승기신론소ㆍ별기』에 나타난 인식의 근원은 마음(二門一心)이고, 마음은 본체적인 진여(眞如)와 일체의 인식을 나타내는 현상적인 생멸심(生滅心)의 두 측면으로 서로 다르면서 하나인 중층 구조를 이룬다. 또한 인식 본질에 대해서는 인식 대상은 별도의 실체적 존재가 아닌 마음이 구성한 것으로, 대상은 마음의 구성물이라고 보았다. 『대승기신론소ㆍ별기』의 이러한 인식론적 관점에서 볼 때, 유아교육에서 앎의 과정은 맑고 참된 보편적 진여가 원인이 되어 생멸하는 마음이 현상적 이해를 하며, 동시에 이러한 이해는 진여를 구현해가는 순환적 과정이다. 또한 유아교육내용에 있어서 지식이 갖는 주체의 주관성과 구성적 특성이 충분히 반영될 것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원효와 『대승기신론소』ㆍ『대승기신론별기』
Ⅲ. 앎의 근원
Ⅳ. 앎의 본질
Ⅴ. 유아교육에서의 인식론적 함의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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