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숙 (조선대학교) 박화윤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71집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289 - 30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감성지능이 감성역량의 매개효과를 통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있다. 연구대상은 광주광역시 보육교사 255명을 대상으로 Mayer and Salovey(1990)의 감성지능과 Goleman(2002)의 감성역량 및 Bandura(2002)의 자기효능감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보육교사의 감성지능요인인 감성인식, 감성표현, 감성조절, 감성활용이 자기관리와 관계관리를 매개로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가정하고 수집된 자료는 AMOS 16.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보육교사의 감성지능요소 중 감성인식과 감성활용은 감성역량요소인 자기관리와 관계관리에, 감성조절은 자기관리에, 감성조절과 감성활용은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쳤고 감성역량을 매개로 간접효과가 있었다. 또한 감성역량 요소 중 관계관리는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보육의 질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교사의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감성지능은 물론 감성역량도 함께 증진시킬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5-0027326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