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종주 (부산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광주가톨릭대학교 신학연구소 신학전망 신학전망 176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120 - 161 (4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어른 교리교육은 오늘날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 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 교회 안에서는 깊이 있는 연구나 논의가 여전히 부족한 실정이다. 몇몇 교리서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어른 교리교육, 구체적으로 어른 신자 재교육은 그 방법이나 내용이 사목자 개인의 결정을 따를 때가 많으며 통일된 교재의 사용은 아직 요원해 보인다. 우리 교회는 교도권이 왜 어른 교리교육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이유를 아직 잘 깨닫지 못하고 있으며, 유아 교리교육의 형태를 반복하는 연장선에서 어른 교리교육을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 유아 교리교육과 청소년 교리교육, 어른 교리교육은 반드시 서로 달라야 한다. 어른 교리교육이 달라야 하는 이유는 성인들이 갖춘 종교 심리적 특성을 기반으로 교회가 하느님 나라 건설을 위하여 의도하는 구체적인 책임들을 어른들이 수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어른 교리교육은 말씀을 듣고, 묵상하고, 기도하고, 거행하면서 자신이 믿는 신앙을 자신 있게 고백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본고는 어른 교리교육이 진정으로 성숙한 어른 교리교육이 되기 위해서 어떠해야 하는지, 그 방향성과 어른들의 심리적 특성에 입각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성숙한 교회와 성숙한 신앙인이 조화를 이룰 때 참으로 성숙한 어른 교리교육을 행할 수 있다. 본고의 논의는 어른 교리교육을 위한 절대적인 지침서를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어른 교리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거시적, 미시적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 것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성인의 종교적 발달 단계와 거기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중점을 두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어른 교리교육의 중요성
Ⅲ. 어른 교리교육의 방향성
Ⅳ. 신앙 발달 단계에 따른 어른의 심리적 특성
Ⅴ. 어른 교리교육 안에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
Ⅵ.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