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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진숙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연구 인문연구 제59호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127 - 15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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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로부터 도출한 가설을 이용하여 프랑스인 한국어 학습자의 조사 사용 오류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조사의 오류를 크게 대치오류, 누락오류, 첨가오류로 나누는 선행연구 결과를 근거로, 우리는 우리의 세 가지의 가설 - ‘구문 차이 원인 가설’(가설1), ‘조사 부재 원인 가설’(가설2), ‘목표어 내재 원인 가설’(가설3) - 을 세워 조사 사용 오류를 언어 상호 간 요인에 기인하는 것(interlingual interference)과 목표어의 내적 요인에 기인하는 것 (intralingual interference) 으로 대분하여 살펴보았다.
실증적 검증을 위하여 각 유형별로 난이도가 다른 18개 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작성하여 2010년 2월 프랑스 파리7대학(Universite Paris Diderot) 과 동양어대학(INALCO) 한국어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 분석했다. 그 결과, 대체로 학습자 집단에 관계없이 가설1 및 가설2와 일치하는 통계적으로 강력한 증거를 발견하였으나, 가설3과 일치하는 통계적으로 강력한 증거는 발견하지 못했다. 이러한 결과는 프랑스인 학습자의 조사 오류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두 언어 간 문장 구조의 차이를 강조하여 설명할 필요가 있으며, 조사의 필요성 여부를 의도적으로 판단하는 훈련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가설 검증 과정에서 채집된 조사 유형별 오류 데이터는 수업 시간 및 교재 지면 배분 계획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두 언어간 문장 구조의 차이가 존재하지 않는 유형(유형피의 정답률은 집단별로 문장 구조의 차이가 있는 유형(유형시의 1.4~3.9배에 달했으며, 유형B의 정답률은 학습자 집단별로 조사의 필요성 판단능력을 확인하는 유형(유형Q의 1.2-2.4배에 달했다. 이는 오류율이 높은 유형의 수업 시간과 교재의 분량을 증가시켜야 함을 시사한다.
이러한 실증적 검증은 프랑스인 한국어 학습자들의 조사 사용 오류 발생 원인을 확인시켜 줄 뿐만 아니라, 프랑스인 학습자의 유형별 조사 오류를 감소시켜 주는 한국어 교수법 및 교재의 개선 방향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연구 방법론
3. 언어 상호 간 요인에 기인하는 조사 오류
4. 목표어의 내적 요인(유형D)에 기인하는 조사 오류
5. 결론
참고문헌
부록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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