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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일훈 (용인대학교)
저널정보
용인대학교 무도연구소 무도연구소지 武道硏究所誌 第22輯 第2號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 - 7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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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무도학 인문사회분야의 학문후속세대양성에 있어서 전통무도역사교육에 대한 정체성 제시가 되어야 한다. 이는 한국 연구재단 인문사회분야의 학문후속세대양성지원사업은 전통무도역사교육의 학문지식체계에 있어서 기초학문의 초석이 될 수 있는데 이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문후속세대양성 지원사업에 있어서 강의전담 연구로 하는 인재양성을 통한 전통무도의 전문적이면서도 체계적인 전공과목개설은 전공학생들에게 새로운 학문지식체계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이다. 둘째, 학문후속세대 양성지원사업에 있어서 학술연구교수는 각 연도별 연구편찬사업 프로젝트를 통해 전통무도역사교육의 역할과 가치 및 의의는 무엇이며 또 과거 당시에 형성된 전통무도의 수련체계적 교육이념 및 목적이 무엇인지를 전해줄 수 있는 것이다. 셋째, 학문 후속세대양성지원사업에 있어서 박사후 연구과정은 무도학계의 대학원생이나 박사학위를 취득한 학자가 그리 많지 않은 현 상황에서 꼭 필요한 학문후속세대의 인재양성인 것이다. 이상과 같이 종합해 볼 때 전통무도역사교육에 대한 정체성 제시가 되어야 한다. 그 이유로는 대표적 문제인 무도신체학문적ㆍ무도신체실제적 등에서 나타나는 여러 문제가 산재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도학 인문사회분야의 학문후속세대양성은 특성화 추진계획에 따른 여러 가지 문제의 주제의식에 대한 다양한 측면에서의 방안을 가져올 수 있는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Abstract
Ⅰ. 문제제기
Ⅱ. 무도학의 학문후속세대양성에 관한 정체성에 관해
Ⅲ. 무도학의 학문후속세대 양성에 대한 제도적ㆍ행정적 개선방안에 관해
Ⅳ.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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