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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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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문병준 (대덕대학교) 연규봉 (자동차부품연구원) 이순걸 (경희대학교) 홍승표 (국립 한경대학교) 남상엽 (모토로라반도체통신) 김동한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전자공학회 전자공학회논문지-IE 電子工學會論文誌 第49卷 IE編 第2號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30 - 39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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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음운전은 사고발생 확률이 높고, 사고 발생 시 심각도가 높기 때문에 효율적인 졸음운전 판단 시스템이 필요하다 . 그러나 생체 신호나 비전을 이용한 졸음운전 판단시스템은 비용 측면에서 활용되기가 어렵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추가적인 비용 없이 대부분의 차량에 기본 장착되어 있는 조향각 센서(steering angle sensor)와 차량정보(brake switch, throttle position signal, vehicle speed)를 이용하여 졸음운전자의 조향패턴 중 하나인 저킹 판단을 이용한 졸음운전 판단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는 각 변수의 임계값을 제시하고, HILS(Hardware in the Loop Simulation)에서 CAN을 통해 취득한 차량의 데이터와 Matlab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알고리즘을 평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시험 환경 및 시험 방법
Ⅲ. 졸음운전 판단 알고리즘
Ⅳ. 제안된 알고리즘 평가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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