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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보미 (대구대학교) 노정희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1,399 - 1,41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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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학습목표와 학습과 관련한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 그리고 행동의도 사이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취업스트레스가 대학생들의 학습의지와 학습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하는지를 파악하고자 계획적 행동이론을 확장하여 분석하였다.
회귀분석 결과, 좋은 학점을 얻는 것에 대한 중요성 정도는 학습태도와 주관적 규범, 취업스트레스 그리고 학습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지각된 행동통제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취업스트레스는 학습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계획적 행동이론 모형에서 학습의도의 선행요인으로 취업스트레스를 추가하였을 때 전반적인 모형 설명력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취업스트레스는 중요한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학습목표와 취업스트레스를 학습의도를 설명하는 주요 지표로 설정할 수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학습의지와 학습의도의 향상을 위해서는 뚜렷한 목표의 설정이 선행되어야 하고 학습의지(태도, 주관적 규범)와 함께 스스로에 대한 행동통제가 가능할 때 정확한 행동의도의 예측이 가능하다는 기존의 연구결과를 지지한다. 그러나 취업스트레스 지수가 높을수록 학습의도 또한 높아진다는 것은 대학에서의 공부가 취업을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라 할 수 있어 앞으로 대학은 취업스트레스는 줄이면서 학습의도를 높일 수 있는 교육 계획을 제시하고 바람직한 교육방향을 지향하기 위한 대안을 강구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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