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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서 (서울중경고)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1卷 2號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89 - 10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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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이주자의 정치사회화 이론인 저항이론, 노출이론, 전이가능성이론에 근거하여 탈북자들의 시민성을 파악할 때, 어떤 시민교육적 함의점을 찾을 수 있는지 탐색해 보았다. 저항이론(Resistance Theory)은 이주 전 초기 사회화의 영향력을 강조하는 이론으로서, 탈북자들이 북한에서의 초기 사회화를 통해 어떠한 태도가 언제 형성되어 지속되는가, 그리고 이것이 남한에서의 재사회화에서 어떻게 발현되고 있는가를 검토하는데 유용하다. 노출이론(Exposure Theory)은 이주 후 새로운 국가에서의 정치사회화의 영향력을 강조하는 이론으로서, 탈북자들의 남한에서의 재사회화 과정과 결과를 논의하는 데 근거가 될 수 있다. 전이가능성이론(Transferability Theory)은 개인이 정치와 관련된 경험과 관심을 어느 정도 축적했는가를 중점적으로 파악하므로, 북한에서의 정치적 경험과 남한에서의 정치적 경험사이의 상관관계, 또한 개인의 축적적 경험과 주체적 능력을 검증하는 데 필요하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탈북자의 성격과 정치 사회화 과정
Ⅲ. 이주자 정치사회화 이론과 탈북자 시민 교육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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