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우진 (동강대학교) 홍성우 (대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적정보학회 한국지적정보학회지 한국지적정보학회지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261 - 28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일본과 대만의 지적재조사사업 홍보사례 검토를 통해 우리나라 사업추진에 있어 홍보의 전략적 실천 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그동안 지적재조사사업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서는 국민들의 공감대 형성을 통한 지지확보 차원에서 홍보의 필요성과 다양한 방법론의 가능성 측면에서 논의되어 왔을 뿐, 구체적인 실천사례와 방법론 등에 대해서는 논의되지 못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적재조사사업 홍보의 필요성 및 목표를 개괄적으로 검토하고, 국토해양부의 홍보사례, 그리고 일본과 대만의 사례를 살펴봄으로서 그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연구를 통한 우리나라에의 시사점으로서는 첫째, 정부부처의 공식적인 웹 사이트 구축, 둘째, 지적재조사 홍보관 등 건립, 셋째, 각종 기념일 등 행사와 연계한 홍보 프로그램 개발, 넷째, 판넬전시 및 해설사 활용 등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지
Abstract
Ⅰ. 서론
Ⅱ. 지적재조사사업의 홍보에 관한 이론적 논의
Ⅲ. 외국의 지적재조사사업 홍보 사례
Ⅳ. 시사점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539-0026243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