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민 (와동초등학교) 이숙향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27 - 54 (28page)
DOI
10.18541/ser.2012.06.11.2.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자폐 아동의 문제행동은 행동 그 자체로서의 문제뿐만 아니라 수업활동에 대한 참여를 제한하여 학업성취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이들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고 수업참여를 유도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특수학급의 수업 중 문제행동을 보이는 세 명의 자폐 아동을 대상으로 대상자간 중다기초선 설계(multiple baseline across subjects )를 사용하여 가정과 학교의 협력을 통한 멀티미디어 상황이야기 중재를 실시함으로써 이러한 중재가 자폐 아동의 문제행동과 수업참여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였다. 중재는 가정과 학교의 협력을 위하여 학교에서의 중재연습 회기 및 가족중 재자 훈련을 실시한 후 학교와 가정에서 동시에 실시되었다. 비록 대상아동 C의 경우 기초선이 다소 불안정한 상태에서 중재가 도입되어 중재효과를 명확히 입증하는데 제한이 있지만, 본 연구결과 가정과 학교의 협력을 통한 멀티미디어 상황이야기 중재가 자폐 아동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고 수업참여행동을 증가시켰으며, 감소된 문제행동과 증가된 수업참여행동이 중재 종료 후 유지되는데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 및 제한점,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들이 논의되었다 .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및 절차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부록1〉대상아동 별 멀티미디어 상황이야기 및 강화판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00-002625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