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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한검 (아주대학교) 이진수 (제일엔지니어링종합건축사사무소) 김지호 (제일엔지니어링종합건축사사무소)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D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32권 제4 D호
발행연도
2012.7
수록면
291 - 30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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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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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다 안전한 운전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불특정 운전자에게 획일적이고 정적인 감속정보를 제공하기보다는 개별차량 움직임을 고려하여 해당 도로를 이용하는 운전자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해 개별 운전자 중심의 동적이고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실시간으로 차량 및 도로교통상황에 대한 정보의 수집 및 전송이 가능한 스마트하이웨이의 도로 및 통신환경이 조성되었을 때를 가정하여, 노면상태 및 주행상태 등의 도로교통상황, 선ㆍ후행차량의 통행속도 및 차간거리를 고려하여 실시간으로 차량 안전거리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였다. 노면상태에 따라 상태기준컬럼(Ccondition)의 값을 달리 정의하여 기본적인 위험상황정보를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기준으로 표현컬럼(Cn)의 범위에 선ㆍ후행차량의 통행속도, 차량간격, 종단경사, 노면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실시간 안전거리 지수(RSDI)를 산출하도록 하였다. 산출된 실시간 안전거리 지수(RSDI)를 운전자에게 제공함으로서, 운전자가 차량간 충돌(추돌) 가능 위험상황에 대해 직관적으로 인지하고 충분히 대응할 수 있도록 하여 안전을 도모하도록 하였다. 산출된 RSDI의 값은 30개의 단위컬럼으로 이루어지고, 사전에 정한 ‘경고’, ‘위험, ‘보통’의 3단계 위험도 평가 등급으로 구분되어 운전자에게 제공되게 된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기존 문헌 고찰
3. 실시간 안전거리 지수(RSDI) 산출알고리즘 개발
4. 모형의 적용성 평가
5.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감사의 글
참고문헌

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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