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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순 (국립국악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악교육학회 국악교육 국악과교육 제33집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7 - 3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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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 고금(古琴)에 대한 탄주법이 기록으로 전하는 것은 조선말기 윤용구가 남긴 칠현금보(七絃琴譜)와 휘금가곡보(徽琴歌曲譜)에 소개된 내용이 마지막이었다. 이후 전승되지 않고 있던 탄주법은 1983년을 기점으로 그 관심이 살아나기 시작하였다. 특히 2000년대 중반에 들어서면서 고금의 실연(實演)을 통한 연주회도 꾸준히 개최되고 있어 고금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가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고금의 탄주법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아직 잘 알려져 있지 않고 고악보에 남겨진 탄주법대로 했을 때의 악보내용, 즉 고악보에 대한 해독은 아직 소개되어지지 않았다. 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본고에서는 고악보에 나오는 탄주법대로 영산회상의 본영산과 우조 초수대엽을 해독하고 그 결과와 문제점, 그리고 정간보를 새롭게 활용한 악보를 제시하여 고금 지도법을 제시하고 추후 연구를 위한 방안을 기술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고금의 이해
Ⅲ. 칠현금보와 휘금가곡보에 나타난 고금 탄주법
Ⅳ. 정간보를 활용한 고금 지도법
Ⅴ. 결론
참고문헌
〈부록〉

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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