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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보아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25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143 - 174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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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결완전성이 내재한 관람 모형에서, 관람 전의 ‘앤터런스 내러티브(enterance narrative)’는 관람하는 동안 핸드핼드 멀티미디어의 사용을 통해 전시물 및 동반 관람객과의 인터랙션을 통해 생성되는 ‘의미 만들기’로 전환되고, 관람 후에는 공유 및 심화 활동을 통해 그 경험이 확장된다. 오늘날 핸드핼드 멀티미디어 가이드는 관람객 주도적인 인터랙션, 풍부한 콘텐츠 제공, 의견 남기기, 길찾기 기능과 네비게이션, 북마킹, 피드백, 개인 웹페이지 등과 같이 기능적 측면에서는 큰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사례로 다룬 핸드핼드 멀티미디어 가이드의 가장 큰 특징은 정보의 역동적인 프리젠테이션과 연계성, 상황인지, 적응성이다. 원칙적으로 핸드핼드 멀티미디어 가이드는 비간섭적 특성을 지녀야한다. 관람객 측면에서 정보의 콘텐츠와 프리젠테이션이 유용하기 위해선, 박물관은 관람객의 행동 관찰로 형성되는 비간섭적 사용자 모델을 사용해야한다. 또한 사용자 경험과 사용자 인터페이스 측면에서, 핸드핼드 멀티미디어 가이드는 직관적이며 인터랙션 또한 간단하고 효과적이어야 한다. 관람객들이 자신의 개인적 관심이나 속도에 따라 전시물을 해석하게 하기 위해 가장 적합한 방법은 핸드핼드 멀티미디어 가이드가 적응성을 지니고 개인화와 사용자 정의에 의해 정보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것들이 관람객의 기대와 요구를 충족시키고 관람 경험이 풍부한 의미 만들기 위해 핸드핼드 멀티미디어 가이드를 개발할 때의 필수조건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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